로고

한섬원, 8월 '이달의 섬'에 군산 선유도 선정

이순신 장군의 힐링섬..고군산군도 중심에 위치
한섬원, ‘찾아가는 섬 현장포럼’ 10일 개최..섬 정책과제 발굴

김채경 기자 | 기사입력 2022/08/04 [13:35]

한섬원, 8월 '이달의 섬'에 군산 선유도 선정

이순신 장군의 힐링섬..고군산군도 중심에 위치
한섬원, ‘찾아가는 섬 현장포럼’ 10일 개최..섬 정책과제 발굴

김채경 기자 | 입력 : 2022/08/04 [13:35]

선유도 전경/한섬원


한국섬진흥원은 전북 군산시 선유도(仙遊島)를 8월 ‘이달의 알쓸섬’으로 선정했다고 4일 밝혔다.

 

국내 섬 인지도 제고를 위한 ‘이달의 섬’은 ‘알아두면 쓸모있는 이달의 섬(알쓸섬)’을 테마로, 섬의 역사·문화·전통 등 흥미 있는 정보가 담겨 있다.

 

‘신선이 놀았다’하여 이름 붙여진 선유도는 섬을 대표하는 바위산 봉우리 형태가 마치 두 신선이 마주 앉아 바둑을 두고 있는 것처럼 보인다는 데서 유래됐다. 

 

신시도, 무녀도, 방축도, 말도 등 60여개 섬과 더불어 고군산군도를 이루며 그 중심 역할을 하고 있다.

 

선유도는 이순신 장군이 역사적인 명량해전을 승리로 이끈 후, 휴식을 위해 찾은 곳으로 난중일기에는 선유도에 진영을 치고 열흘간 머물렀다는 기록이 있다.

 

망주봉에는 선유도에 유배된 한 충신이 임금을 그리워하며 매일 바위산에 올라 한양을 바라보았다는 이야기가 전해진다.

 

선유도는 ‘제3회 섬의 날’ 행사 개최지이기도 하다.   

 

‘섬의 날’(8월 8일)을 기념하기 위한 행사가 오는 8월 8일부터 14일까지 군산 새만금컨벤션센터와 고군산군도 일원에서 열린다.

 

한섬원은 8월 10일 선유도 고군산관광탐방지원센터에서 찾아가는 섬 현장 포럼을 열고 섬 주민들과 정책 현안 공유, 정책과제 및 진흥사업 등을 발굴할 예정이다.

 

오동호 한국섬진흥원장은 “매월 선정하는 이달의 섬을 통해 섬들의 가치가 재발견, 재조명되길 바란다”면서 “우리 진흥원의 다양한 사업들과 연계해 선정 이후 더 아름답고 기대되는 섬이 되었으면 한다”고 말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경기도 인천 충청남도 전라북도 전라남도 경상북도 경상남도 제주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