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유입보다 수거에 중점..해수부, '해양쓰레기 저감 대책' 마련

해수부, 제21회 국정현안관계장관회의서 ‘해양쓰레기 저감 혁신대책’ 논의
"상시 수거체계 강화…무인도서 등 관리 사각지대 없앤다"

김채경 기자 | 기사입력 2023/04/20 [13:44]

유입보다 수거에 중점..해수부, '해양쓰레기 저감 대책' 마련

해수부, 제21회 국정현안관계장관회의서 ‘해양쓰레기 저감 혁신대책’ 논의
"상시 수거체계 강화…무인도서 등 관리 사각지대 없앤다"

김채경 기자 | 입력 : 2023/04/20 [13:44]

충남도 해양쓰레기 운반선 늘푸른충남호/사진=충남도


정부가 내년부터 해양쓰레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연간 해양쓰레기 유입량보다 수거량이 많아지는 '해양쓰레기 네거티브'를 달성하겠다고 20일 밝혔다. 매년 1만 톤씩 줄여 2027년까지 해양쓰레기를 최소 4만 톤 감소하는 것이 목표다.

  

해양수산부는 이날 ‘제21회 국정현안관계장관회의’에서 이러한 내용이 담긴 '해양쓰레기 저감 혁신대책'을 발표했다.

 

주요 내용으로는 먼저 공간별로 해양쓰레기 상시 수거 체계를 강화해 수시로 발생하는 해안가 쓰레기는 전담 인력인 바다환경지킴이를 활용해 수거를 확대하고, 해수욕장 평가에 해양쓰레기 관련 항목 비중을 높여 감시·관리를 하기로 했다.

 

군산 방축도 해양쓰레기/사진=본지DB


여름철 집중 호우 시에는 항만 청소선과 해경 방제정을 투입해 더욱 철저히 관리한다는 계획이다.

 

또 해양쓰레기 관리 사각지대를 없애기 위해 보전 가치가 있으면서 오염이 심각한 섬 지역을 집중 관리 대상으로 삼아 일제 수거를 실시한다. 맞춤형 도서 정화운반선 건조를 지원하고, 친환경 해양폐기물 에너지 자원화 시스템을 조성한다.

 

해수부·해군·해경 합동 수거 활동을 통해 테트라포드와 같이 접근이 어려운 곳에 방치된 해양쓰레기도 수거할 계획이다.

 

전국 주요 어항 안에 해양쓰레기 현장 집하장을 확충하고, 권역별로 해양폐기물 재활용 원료 공급 거점이 될 중간 집하장도 설치한다.

 

올해 해양폐기물 재활용 인증제도를 도입해 재활용 활성화를 추진한다.

 

                                          자료=해수부

 

끝으로 해양쓰레기에 대한 전주기적 관리를 위해 범부처 협력도 강화하기로 했다. 환경부와 협력해 하천폐기물 차단막 설치를 확대하고 댐, 저수지 등 수면쓰레기 수거 장비를 보강하는 한편, 해양쓰레기 정책이 유기적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범부처 해양폐기물 관리위원회도 활성화하기로 했다.

 

조승환 해수부 장관은 "해양쓰레기 문제는 해양생태계와 국민 건강에 미치는 영향이 크고 악취 등으로 발생하는 민원도 많은 만큼, 이번 대책에 포함된 과제들을 차질 없이 이행해 해양쓰레기 네거티브를 달성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경기도 인천 충청남도 전라북도 전라남도 경상북도 경상남도 제주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