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한섬원, 6월 이달의 섬에 '안산 풍도' 선정

인천상륙작전 앞서 '맥아더' 가장 먼저 점거..산 정상에 태극기 꽂아
한섬원, "6월 호국보훈의 달 맞아 역사적·군사적 가치 높아 선정"

양진형 기자 | 기사입력 2023/06/01 [16:01]

한섬원, 6월 이달의 섬에 '안산 풍도' 선정

인천상륙작전 앞서 '맥아더' 가장 먼저 점거..산 정상에 태극기 꽂아
한섬원, "6월 호국보훈의 달 맞아 역사적·군사적 가치 높아 선정"

양진형 기자 | 입력 : 2023/06/01 [16:01]

'6월, 이달의 섬' 풍도 포스터


한국섬진흥원은 1일 ‘6월, 이달의 섬’으로 경기도 안산시에 위치한 작고 아름다운 섬 풍도를 선정한다고 밝혔다.

 

6월 호국보훈의 달을 맞아 숭고한 희생을 기리고 나라사랑 실천을 위해 역사적, 군사적, 지리적으로 중요한 풍도를 선정했다는 게 한섬원 측의 설명이다.

 

풍도(楓島)는 청 단풍나무가 많은 섬이라고 하여, 단풍 풍(楓) 자가 이름에 붙여졌다. 예로부터 중국과의 교역을 위한 해상 교통 중심지였으며 군사적 요충지로서 많은 이야기가 전해오고 있다.

 

1894년 풍도 앞바다에서 일본군 함대가 청군 함대를 공격하면서 발발한 풍도해전을 시발점으로, 청일 전쟁이 시작된 것으로 알려졌다.

 

풍도해전 당시, 청나라 군사들의 시신이 밀려왔던 바닷가인 ‘청옆골 해변’과 청군의 시신을 보고 불쌍히 여겨 풍도 주민들이 묻어 주었다는 ‘청나라 군사 잠든 곳’ 등 당시 역사가 남아 있다.

 

또한 풍도는 맥아더 유엔군사령관이 경기만에서 가장 먼저 점거한 섬으로, 인천상륙작전 직전 풍도에 잠시 머물면서 태극기를 직접 만들어 산 정상에 꽂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안산 풍도 전경/사진=한섬원


풍도만의 특색 있는 자원도 눈여겨볼 만하다.

 

‘희귀 야생화 천국’으로 알려진 풍도의 비밀정원에서는 풍도바람꽃, 복수초, 노루귀, 풍도대극, 꿩의바람꽃 등 보기 힘든 야생화를 한곳에서 만나볼 수 있다.

 

‘북배바위’ 등 특별한 명승지도 눈길을 끈다. 붉은색 바위와 낙조가 어우러진 모습이 절경이기 때문이다.

 

‘큰여뿔’이라고 붙여진 해안산책로에는 바다 경계석인 시멘트 블록마다 풍도 주민들의 생활상을 구수하고 애절한 이야기로 담아 재미를 더한다.

 

오동호 한국섬진흥원장은 “호국보훈의 달을 맞아 이달의 섬도 순국선열과 호국영령의 거룩한 뜻을 되새기고자 했다”면서 “이 나라를 지켜준 국가유공자와 그 유족들, 국제연합(UN)군 참전용사들에게 존경과 감사의 마음을 전한다”고 밝혔다.

 

  • 도배방지 이미지

경기도 인천 충청남도 전라북도 전라남도 경상북도 경상남도 제주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