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울릉군, 세상에 없는 특별한 한끼 ‘울릉도 밥상’ 발간

울릉도의 음식문화 한눈에 펼쳐 본다

문훈미 기자 | 기사입력 2023/12/28 [16:02]

울릉군, 세상에 없는 특별한 한끼 ‘울릉도 밥상’ 발간

울릉도의 음식문화 한눈에 펼쳐 본다

문훈미 기자 | 입력 : 2023/12/28 [16:02]


경북 울릉군은 28일 울릉도 나물 음식문화를 담은 세상에 없는 특별한 한끼 ‘울릉도 밥상’을 발간했다고 밝혔다.

 

울릉도 밥상은 향토음식의 문화적 가치를 조명하고 오래된 맛을 새롭게 알리는데 의의를 두었다. 울릉도의 세월이 담긴 음식들과 역사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는 기록서라 할 수 있다.

 

울릉도 밥상은 지난 1년간 지역 어르신 구술 채록, 현장 전수조사, 음식 촬영 등 여러 과정을 통해 진행되었다. 군에서는 이를 널리 알리기 위해 국립중앙도서관 및 지역 도서관에 배포해 누구나 울릉도 음식문화를 쉽게 접할 수 있도록 책자를 제공할 예정이다.

 

울릉군 관계자는 “이번 책자 발간을 하면서 지역 고유의 숨결이 살아 있는 음식 조리과정을 홍보영상으로도 제작하여 사료로서 가치를 높였을 뿐만 아니라, 추후 음식문화 전승교육, 나물주간행사 개최 등 다양한 활동을 하는데 활용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남한권 군수는 “울릉도 밥상 발간을 통해 지역주민들 뿐만 아니라 많은 사람들이 울릉도 세월과 역사가 담긴 음식을 보다 친숙하게 느꼈으면 좋겠다”며 “앞으로도 주민들의 나물 관련 음식문화 보호활동이 지속되어 최종적으로 유네스코인류무형문화유산 중 모범사례 분야에 등재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경기도 인천 충청남도 전라북도 전라남도 경상북도 경상남도 제주도